facebook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즐겨찾기 추가하기
유학네트 바로가기 세계유학박람회 바로가기
전체보기
나만 알고싶은 꿀팁 전 세계에서 혜택 받자!
국제학생증의 모든 것
유학네트 | 2017-04-24
국제학생증은 전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학생 신분’임을 증명하는 신분증입니다. 신분 증명만으로도 호텔 예약, 항공권 구입, 미술관, 박물관 입장료 할인 등 다양한 할인 혜택과 부가 서비스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학생뿐만 아니라 해외 여행을 떠나는 학생들 사이에서도 필수품으로 여겨지고 있는데요. 국제학생증은 ISEC, ISIC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꼭 학생이 아니라도 발급받을 수 있는 국제유스증과 교직원이면 발급받을 수 있는 국제교직원증도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각각의 특징은 무엇이며 어떤 장점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국제학생증 ISEC과 ISIC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국제학생증은 ISEC와 ISIC로 크게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두 가지 모두 세계에서 학생신분을 증명하는 신분증이라는 점에서는 똑같고 숙박, 교통, 공공시설 방문 등에 혜택을 받는다는 점에서도 동일하지만 발급 기관에 차이가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ISEC는 국제학생교류센터(http://www.isecard.co.kr/new/)에서 발급되며 국제학생증 ISIC는 한국국제학생교류회(https://www.isic.co.kr/)에서 발급되는데요. ISEC(International Student Exchange Identity CARD)는 1958년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서 시작된 학생서비스 프로그램이었다가 1987년 공식적인 법인이 설립되면서 유럽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통용되고 있는 국제학생증입니다. ISIC(International Student Identity Card)는 유네스코에서 인증하는 국제 학생 신분증으로 ISEC와 마찬가지로 미국과 유럽 등 세계 각국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EC가 미국에서 시작된 국제학생증인 만큼 ISEC는 미국에서 쓰기 좋고, ISIC는 유럽에서 쓰기 좋다는 이야기가 많은데요. 여행 전문가들은 ISEC와 ISIC 모두 세계 각국에서 통용되는 국제학생증인만큼 혜택의 정도가 비슷하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ISEC의 혜택은 공식 홈페이지 내 혜택 안내 페이지(https://www.isecard.com/korea/4_2.php)에서 나라별, 기관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ISIC의 혜택 역시 공식 홈페이지 내 혜택 안내 페이지(https://www.isic.co.kr/benefit/)에서 항목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ISEC과 ISIC, 각각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국제학생증 ISEC는 학생에 대한 기준이 섬세합니다. 풀타임 학생과 파트타임 학생을 나누어 학생증을 발급하는데요. 풀타임 학생은 한 학기당 12학점 이상을 수강하는 학생으로 일반적으로 초등학생부터 대학원생, 6개월 이상 어학연수 학원을 등록한 연수생 등을 포함합니다. 파트타임 학생은 한 학기당 12학점 미만을 수강하는 학생으로 기간제 학교, 평생 교육원, 학점 은행제, 6개월 미만의 어학연수생 등을 말합니다. 풀타임이든 파트타임이든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동등하기 때문에 사실상 구분은 무의미하며, 더 많은 형태의 학생에게 국제학생증을 발급하고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됩니다. ISIC는 풀타임, 파트타임 구분은 없지만 주 15시간의 수업을 듣는 정규 교육과정에 등록한 풀타임 학생만 발급받을 수 있다는 제한이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ISEC는 플라스틱 카드 외에 스마트 폰 속 모바일 카드도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카드를 분실하더라도 모바일 카드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국제학생증 ISIC는 IBK기업은행, KEB하나은행, 신한은행, 대구은행, 경남은행, 농협, 부산은행 등 국내의 다양한 은행 및 대학교와 제휴를 맺고 있어서 체크카드 기능을 겸한 국제학생증 발급에 폭넓은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반면 국제학생증 ISEC는 체크카드 기능이 들어간 국제학생증을 발급하려면 우리은행에서만 가능합니다.

국제학생증 vs 국제유스증, 어떤 카드가 더 유리할까요?

 


국제학생증은 ‘학생 신분’임을 증명하는 카드이고 국제유스증은 ‘젊은이’임을 증명하는 카드입니다. 어떤 카드가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느냐는 각각 사용 목적이 다르고 나라별 혜택도 달라서 절대적으로 무엇이 유리하다고 단정지어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단순 할인 혜택을 비교하면 국제학생증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대신 국제유스증은 이미 졸업했거나 학생이 아니더라도 나이 조건만 맞으면 발급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유럽에서는 국제유스증 소지자가 할인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습니다. 프랑스 등 유럽 일부 지역에서 학생 혜택에 제한을 두고, 나이로만 할인 혜택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ISEC의 국제유스증(IYEC)은 12세 이상 만 26세 미만인 경우 발급 받을 수 있으며, ISIC의 국제청소년증(IYTC)은 만 30세 이하인 경우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인으로 가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