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 캐나다 교육제도
캐나다의 교육제도는 가능한 많은 사람에게 폭 넓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의 책임은 기본적으로 각 주에 있고, 진학에 관한 부분도 각 주의 교육제도에 따릅니다. 의무교육은 초등~중등 교육 까지 이며 교육과정은 유치원,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과정으로 구분됩니다.
■ 초등교육
캐나다의 초등교육은 유치원과정부터 시작됩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ritish Columbia)주는 7학년까지, 온타리오(Ontario)주와 마니토바(Manitoba)주는 8학년까지, 이 외의 모든 주는 6학년까지를 초등학교로 구분합니다. 만 4~5세에 유치원을 다닌 후 만 6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하며 학기는 9월에 시작합니다.

일반적으로 저학년 학생들은 과목을 따로 나누어 배우기 보다는 학생들의 학습과 미래의 교육에 필요한 여러가지 주제를 통합적으로 배웁니다. 다른 학년과 섞여 수업을 함께 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나이가 더 많은 학생들이 이전에 배운 것들을 기억하고 어린 학생들을 도와주어 서로 배우고 익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이 시기의 학생들은 놀이를 통해서도 많은 것들을 배웁니다.
■ 중등교육
학생들이 고등학교 졸업 후 지속적인 학업을 위해 대학으로 진학을 하거나 취업을 준비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브리티시 컬럼비아주는 8~12학년, 온타리오주와 마니토바주는 9~12학년, 퀘벡주는 6~11학년, 이 외의 모든 주는 7~12학년을 중등교육과정으로 구분합니다. 이처럼 주별로 교육과정에 조금씩 차이가 있으나 실질적으로 졸업장을 받으면 어느 주에서 졸업했든 상관없이 캐나다 내의 모든 대학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